알림
현재 진행 중인 사용자 토론이 있습니다.
r24 vs r25
... ...
36 36
아래는 오프셋을 맞추는 여러 방법입니다.
37 37
38 38
* '''직접 맞추기'''[br]가장 간단하고 정석이며 동시에 가장 시간이 많이 드는 방법, 즉 '''순수 노가다'''입니다. 레벨의 피치를 낮추고 곡의 첫 박자와 첫 타일이 입력되는 타이밍이 맞을 때까지 오프셋 값을 조정해가며 찾는 방법입니다. 곡이 더 빠르다면 오프셋 값을 줄이고 첫 타일이 더 빠르다면 오프셋을 늘리면 됩니다. 다만 기준으로 삼은 소리가 어택이 명확하지 않거나 밀려있을 가능성이 있는 현악기나 보컬 등등일 경우 확실한 어택을 가진 소리가 있는 박자까지 타일을 설치한 후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39
40 40
* '''Audacity 프로그램 사용'''[br]시간이 적게 들며 정확도도 높은 방법입니다. Audacity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얼불춤에서 불러올 곡 파일을 불러온 후 음파 모양을 보고 레벨이 시작될 부분을 클릭하고 확대하여 키보드 ←, → 키를 사용해 세부 조절을 하여 맞춘 후 오른쪽 밑에 뜨는 숫자를 기호 없이 입력하면 됩니다. 노래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레벨이 시작되는 경우 직접 맞추지 않아도 정확한 오프셋을 맞출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노래의 전주 부분 때문에 음파가 구분이 잘 안 되거나 가끔 정확하게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이땐 Audacity에서 대충 맞추고 게임에서 직접 맞추는 방법으로 정확히 맞추시면 Audacity로 대충 근사값을 잡아놨으므로 무작정 노가다를 뛰는 것보다는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41 41
42
* '''시작 타일 수 세기'''[br]시작하기 전에 정확히 몇 박자를 쉬는 곡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BPM을 설정한 후 곡이 시작하기 전에 쉬는 타일 수를 셉니다. '''60000 / BPM × 타일 수''' 공식을 사용해 오프셋을 계산합니다. 익숙해지면 가장 빠르고 쉽지만, 곡이 밀려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43
44 44
* '''다른 레벨에서 가져오기'''[br]같은 곡을 사용한 레벨에서 오프셋 값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물론 귀찮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으나 가져올 레벨의 오프셋이 어긋나있는 상태이거나 오프셋 차이가 있는 다른 노래 파일을 사용했을 경우[* 원본 노래 파일이 mp3 파일인 경우 얼불춤으로 불러오면 자동으로 ogg 파일로 변환하는데, 이 과정에서 오프셋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환경에 따라 오프셋이 다를 수 있습니다.]에는 싱크가 맞지 않다는 명확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레벨 제작자가 본인의 레벨에서 오프셋을 가져가지 말라는 문구가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45 45
46 46
* '''노래 파일 자르기'''[br]노래 파일을 잘라내어 재생과 동시에, 즉 오프셋을 0으로 설정하여도 바로 원하는 부분이 재생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역시 곡의 전주 부분이 있다면 잘려나가 음악성이 사라지고 정확히 잘리지 않으면 싱크가 틀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허가 조건에 곡 수정을 금지한 작곡가들이 있는데, 이 경우 이 방법을 썼을 때 '''저작권 위반 처리가 되어 레벨이 내려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